적은 물로 수도료 걱정도 ‘싹~’… 그린 리모델링 이끈다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LH, 삼척 원당 아파트 ‘超절수 양변기’ 시범사업

1회 10ℓ서 3.5ℓ로 절약

全가구 사용량 10% 줄여

상하수도료 年2만원 절감

現 수도법 기준보다 강화

공동주택 節水 정책 앞장

LH “내구성 검증해 보완”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임대 아파트의 상하수도 요금을 10%가량 절감할 수 있는 초절수형 양변기 시범사업에 나서 주목되고 있다. 올해 시범사업에 들어간 초절수형 양변기는 가구 물 사용량의 10% 이상을 절약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H는 스마트시티 요소 기술 축적과 그린 리모델링 기술 선도를 위해 초절수형 양변기를 강원 삼척 원당지구 아파트에 설치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하는 초절수형 양변기(3.5ℓ/회당)는 현재 수도법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인 일반절수형 양변기(6ℓ/회당)보다 회당 2.5ℓ 이상의 물을 추가로 절약할 수 있는 중소기업 우량 제품이다.

삼척 원당지구는 1992년에 입주해 25년 경과한 단지로 1회당 10ℓ 이상의 물을 쓰는 노후 양변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양변기 내부 배수 구조 개선으로 1회당 물 사용량을 3.5ℓ로 줄인 초절수형 양변기로 기존 노후 양변기(3개 동, 144개)를 교체하는 사업이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초절수형 양변기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강원 삼척시 원당지구 아파트 전경. LH는 설치된 초절수형 양변기 절수 검증 작업을 거쳐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위는 노후양변기와 절수형, 초절수형 양변기 물 절약 비교 이미지. 한국토지주택공사 제공


LH는 시범사업을 통해 초절수형 양변기 도입에 따른 문제점 및 내구성을 검증하고 계속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 스마트시티에도 적용 가능한 신기술을 확보해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 지원을 기대한다는 방침이다.

LH에 따르면 가정용 양변기에서 사용되는 물의 양은 세대 전체 사용량의 15%에 달한다. 6ℓ 양변기를 3.5ℓ 양변기로 교체만 해도 세대 전체 사용량의 10%를 절약할 수 있다. 상하수도 요금으로 환산하면 연간 2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또 8~14ℓ를 사용하는 수도법 개정 이전의 노후 양변기를 초절수형 양변기로 교체한다면, 연간 대구광역시 총 급수량에 달하는 우리나라 전체 급수량의 5%를 절약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하수처리비용도 줄어든다.

LH는 현행 수도법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보다 한 단계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 다양한 절수기구를 선도적으로 도입해 국내 공동주택 절수 정책을 이끌어 왔다.

이제헌 LH 주택시설처 설비계획부장은 “시범사업을 통해 초절수형 양변기의 내구성을 검증하고 절약 정도를 잘 따져볼 것”이라며 “LH아파트는 물론 해외 스마트시티에도 적용 가능한 신기술을 확보하고,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LH는 최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건축사협회 등과 ‘2017 녹색건축 한마당’(11월 15~18일)을 주관했다. 행사장의 그린리모델링 체험관에서는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와 LH가 연구·개발(R&D)을 통해 구축한 ‘그린리모델링 사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사업자와 일반인들이 리모델링 공사를 하지 않고도 효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시연했다.

김순환 기자 soon@munhwa.com

[ 문화닷컴 바로가기 | 소설 서유기 | 모바일 웹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